[리눅스] 오라클 Oracle 11g XE 설치

2020. 6. 20. 12:44

CentOS7에 오라클 11g XE를 설치하려고 한다.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고 특히 swap용량(가상메모리)이 충분해야한다.(5g이상)

 

http://www.oracle.com> Download> Database > Database 11g Express Edition

먼저 VMware에서 CentOS7에 root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firefox로 오라클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오라클 홈페이지에 들어가 메뉴 버튼을 누르고 Downloads에 들어간다.
Database를 클릭하고 18c Express Edition을 클릭한다.
내가 원하는건 11g XE이기 때문에 Prior Release Archive를 클릭한다.
원하는 11g XE Linux x64 버전이 있다. 다운로드한다. (로그인 필요)
다운이 받아졌으면 압푹을 푼다.

이제 터미널을 키고 /usr/local에 oracle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안에 압축을 푼 Disk1파일을 mv명령어로 옮긴다.

이제 Disk1 폴더로 이동 후 안에 있는 자동 설치프로그램(rpm)을 실행시키겠다. 

명령어는 rpm -ivh oracle-xe-11.2.0-1.0.x86_64.rpm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100퍼센트가 되면 이런 메세지가 나온다.

반드시 저 파일을 실행해서 root유저를 설정하란다. 

/etc/init.d/oracle-xe  configure

포트번호를 설정하라는데 기본 값은 8080이다 하지만 나는 tomcat의 포트번호를 8080으로 할 것이기에 8000을 입력해 8000으로 바꿔준다.

 

8000 입력 후 엔터
데이터베이스 리스너를 위한 포트를 지정하란다. 기본값이 쓰고 싶으니 엔터
system계정의 비밀번호 설정이다. 까먹으면 찾기 귀찮으니 꼭 외워준다.
자동으로 오라클을 실행할 지 묻는다. 나는 기본값
다 입력하면 완료되고 기다리다보면 끝난다.

오라클 설치가 끝났다. 하지만  쓰기 위해 포트에 대한 방화벽을 개방하고 환경변수 설정을 해주겠다.

먼저 오라클을 실행한다.

오라클을 실행하고 방화벽을 개방한다.

firewall-cmd --permanent --add-port=1521/tcp

firewall-cmd --reload

방화벽 개방이 끝났고 환경변수 설정을 한다.

vi에 자신이 없으면 gedit /etc/profile을 권장

맨 아래에

export ORACLE_HOME=/u01/app/oracle/product/11.2.0/xe

export ORACLE_SID=XE

export PATH=$ORACLE_HOME/bin:$PATH

를 입력하고 저장한다

source /etc/profile 입력한 값을 적용시키고 재부팅(리눅스)을 한다.

잘 설치됬는지 확인해본다. 

sqlplus를 실행하고 user-name에 system, password에 아까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값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BELATED ARTICLES

more